디지털 신기술
디지털 전문역량을 기반으로 미래 ICT 시대를 선도합니다.
디지털 전문역량을 기반으로 미래 ICT 시대를 선도합니다.
제주은행은 1969년 설립 이래 제주지역 경제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며 지역민의 사랑 속에 견실한 성장을 거듭해 온
지방은행입니다. 제주 지역 최대의 영업망을 근간으로 제주에서 가장 편리한 은행으로서 그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으며,
48년여의 기간 동안 지역민에게 가장 친근한 서민금융기관 으로서 "가족 같은 은행"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제주은행은 제주지역 발전을 위해 제주 여행 코스, 맛집 등 지역 특색을 살린 여행 앱인 ‘제주지니’를 개발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제주지니 프로젝트를 시작한 당시,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있어 개발 시간이 촉박했습니다. 따라서, 전통적인 방식으로 시간을
맞출 수 없어 이에 대한 대안이 필요했습니다.
금융권에서 사용하는 전통적인 워터폴(WaterFall) 개발 방식이 아닌, 애자일 방식의 개발과 운영 환경,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도입(MSA)에 대한 시도를 고려하고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국외 여행객에 대한 서비스 제공에도 문제가 없어야 했습니다. 글로벌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와
인프라가 필요했습니다.
개발 기한이 촉박한 사업인 만큼 인프라 구축은 AWS 클라우드를 사용함으로써 개발
기간과 인력 비용에 대해 많이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그와 더불어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MSA)를 도입하여 무정지 시스템과 사이드 임팩트 최소화
그리고 지속적인 개발 유지의 근간을 마련했습니다.
클라우드와 MSA 도입 덕분에 개발자들은 클라우드 환경에서
서로 협업하여 개발을 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서 빠르게 서비스를 제공하여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외국 유저들에게 제주지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AWS의 다양한 서비스들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현재 제주지니는 한국어, 중국어 버전으로 제공되고 있는데, 중국 유저를 위해 클라우드 프론트를 적용하여
외국 고객에게 충분한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앱 속도를 개선하기 위해 단말 브라우징 캐스팅과 서
버 기반의 카페인 캐시를 적용했습니다. 추가적으로 안정적인 채팅을 위해 액티브MQ도 적용하여 안정적이고
빠른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